google-site-verification=6v98UKL0nuoyszARFijlLy3RsDpFz_rKXKTM4T0fb8U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s8kl-VyMOFRLxnn 주식 초보에서 탈출해서 부자까지 올라가 보자(19)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초보에서 탈출해서 부자까지 올라가 보자(19)

by creator7115 2024. 7. 30.

주식 매매할 때 조건검색을 이용하는 것이 꼭 필요한 것인지 장단점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1. 조건검색의 효율성
조건검색은 소형주에서부터 대형주까지 3천여 종목에 대해 알차게 투자자에게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기에는 일일이 확인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종목 찾는데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에게는 여러 가지 기술적인 지표들을 대입해서 원하는 종목을 찾아내는데 유용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투자자 개인이 원하는 조건으로 조건검색을 만들어서 과거에는 이 조건에 대한 승률이 얼마 정도 나왔었는지도 지나온 날짜의 기간을 정해서 데이터도 알아보면서 객관적으로 각 지표들의 역할을 간단명료하게 혼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투자자 개인이 합리적인 조건검색을 만들어 사용을 할 수는 있지만, 갑자기 시장상황의 변동에 의해서 조건검색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조건검색에만 100프로  의존하지 말고, 기술적 분석을 철저히 배워서 조건검색에 나온 종목들과 차트를 함께 대입을 하면 좋은 위치에서 차트가 움직인다면 매수해야겠다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주식매매에 있어서는 이것이 100프로 적중한다라는 것은 없습니다.
항상 해당 종목의 뉴스와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을 해야 성공적인 투자 전략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조건검색의 단점
조건검색은 말 그대로 특정 조건을 만들어서 그 조건대로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 상황과 전혀 반대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건검색은 투자자가 편리하게 매수할 종목을 찾기 위해서 만든 것이므로 조건 검색을 만드는 당시와 시간이 흘러서 해당 종목이 원하던 조건과 다르게 움직이게 된다면 조건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도 가져야 합니다.

한번 만든 조건으로 손실을 계속 주는데도 편안함만을 추구하면서 조건을 다시 만들지 않는다면 주식매매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장중에 움직이는 주가의 가격이 조건검색으로 100프로 성공한다면 누구나 편리함을 추구하면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조건검색으로 매매를 쉽게 하면서 성공하는 투자자들만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는 수많은 조건 검색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생각했던 승률에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각 증권사에서도 눌림목이나 기준선돌파나 가격이동평균선 20일선에 근접 등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예시가 많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제시한 예시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종목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시장상황에 급격한 변동으로 인하여 주가가 급등을 할 수도 있고, 하락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건검색으로 100프로 신뢰하는 것은 주식매매에 있어서 신중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3. 조건 검색 없이도 매매가 불안하지 않다 
조건검색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는데, 조건검색으로 100프로 신뢰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매매에서 가장 좋은 수익률이 좋게 나올 수 있는 방법은 매일매일의 대장주가 등락률 순위에서 나오기 때문에 첫째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나온 종목은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이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나온 종목들은 3중 지수이동평균지표인 TEMA(20) 위로 돌파하였는가를 확인하여야 하며, 일목균형표의 구름대위로 주가가 돌파하였는가를 확인하여야 하며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 1과 2가 26일쯤 후 에는 위로 두 선이 가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면 가장 좋은 매수 적기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매수 적기라고 생각을 하여 매수했는데 매수하자마자 바로 하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주가가 하락을 하다가 최초로 거래량이 많이 터진 날이 아닌 두 번째 날 또는 세 번째 날에 거래량이 상승하였을 때 매수했을 때는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TEMA(20) 지표 아래에 있는 주가가 TEMA(20) 지표 위로 첫 번째로 올라온 캔들에만 적용하시면 승률이 높게 나올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에서 100프로 수익만 나올 수는 없다는 점을 명시하시고 손절라인은 반드시 잡고 기회비용을 놓치지 않는 매매습관을 만들어야 좋은 투자자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첫 번째 찾은 매수종목의 차트가 지저분하지 않고 예쁘다면 스윙이나 단타 하는 투자자라면 매도는 5일선 위에서 캔들이 있을 때는 유지하다가 5일선이 아래로 휘어지듯 고개를 숙이려고 할 때 매도시점으로 보면 됩니다. 

스캘핑 하는 투자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차트에서 매매를 하시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는 본인 책임 원칙하여 연구 노력으로 매매에 임하여야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고, 성공확률은 높아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