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사항을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인 책임하에 매매하여야 한다.
주식 투자할 때 자기 자본으로 매매하든 신용으로 매매를 하든 모두 자기 책임 원칙하에 매매를 하여야 합니다.
주식에 처음 입문하다 보면 어디에서 나의 정보를 알고 전화를 하는지 리딩방이라는 곳에서 종목 추천 전화를 한두 번 이상은 받아 보았을 것입니다.
이때 마침 주식에 대해 관심이 있던 차 모르는 리딩방이라는 곳에서 전화가 오면 솔깃해서 귀 기울여서 듣다가 마침내 추천주라는 것을 매수하는 경험들을 하게 되는 경우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 매매는 그렇게 단순하게 본인의 지식이 없는 가운데 추천주를 받아 매매하다가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지식을 습득 후 매매에 임하여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주식은 오로지 본인 책임원칙하에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소중한 자본금을 감히 전화 한 통화로 추천받고 매수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등록된 리딩방의 추천주 권유에 의해서 매매를 해도 자기 자본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여러 가지 중요한 것은 반드시 인지를 하여야 합니다.
등록된 리딩방의 추천주이니까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덥석 매수해서 수익이 날 수도 있지만, 며칠 몇 달 몇 년을 기다려도 계속 하락만 하다가 결국은 상폐에 까지 이르는 종목을 추천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본인이 공부를 안 해서 모르는 것에는 접근을 해서는 안됩니다.
2. 기본적 분석을 간단하게 알아도 든든하다.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도 본인이 자신 있는 업종을 선택해서 기업 경영을 하듯이 주식도 본인이 아무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매수를 하면 수익보다는 손실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을 처음 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주식을 매매함에 있어서 기술적인 차트 매매를 하기 이전에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적 분석부터 차근차근 공부를 해서 기초가 튼튼한 가운데 기술적 매매를 하는 것이 안정감 있게 장기적으로 꾸준히 성과를 내면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차트의 흐름 상태는 우상향으로 상승을 지속하고 있는데 기업개요를 보니 적자가 5년 이상 나고 있는 회사이면 적자가 나고 있는 원인이 무엇 때문인가를 살펴봐야 합니다. 적자 원인이 계속 연구개발비로 지출이 나고 있어서 적자인지, 아니면 아무 이유 없이 계속 매출이 줄어들고 영업이익도 감소되면서 매년 적자폭이 깊어지는가를 그 이유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주요 주주들의 특정증권에 대한 주식 보유수량이 증가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하며, 투자지표에서 이자보상배율이 흑자인지 적자인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재무분석에서 자본금보다 자본총계가 많아야 합니다.
주요 주주들의 주식 보유수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좋은 현상이며, 이자보상배율이 흑자로 표기된 것이 좋은 것이며 자본금보다 자본총계가 많아야 좋은 기업이라는 것만 알아도 주식 매수에 있어서 적어도 자본 잠식 회사를 선택하는 우려는 범하지 않을 것입니다.
3. 기술적 분석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알아야 한다
기본적인 분석으로 몇 가지 사항만 알아도 특별한 일이 갑자기 발생되지 않는 한 상폐걱정 없는 기업을 선택해서 기술적 분석으로 접근하면 손실 없는 매매를 할 수 있겠습니다. 기술적 분석이란 말 그대로 차트의 흐름대로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의 저점과 고점가격이 얼마이었고, 주가의 현재 위치는 어디에 있는가를 알아야 하며, 고점에서는 매물대가 얼마 정도 쌓여 있는가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바로 앞의 매물대를 걷어내고 주가가 상승을 하였다면 다음 매물대는 어디인가를 알아야 다음 목표가를 예측할 수 있으며, 다음 목표가의 매물대도 걷어냈다면 그다음 목표가는 어디인가를 예측할 정도는 되어야 주식에 입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알지 못하고 매수의 위치와 매도의 위치를 예측을 못하기 때문에 계속 흘러내리는 종목을 매수한다거나 아니면 계속 상승만 하고 있는 종목의 고점에서 매수하자마자 하락을 하는 종목을 매수해서 손절매도 못 하고 소중한 자본금이 줄어드는 것을 그냥 구경만 하는 경우가 초보자들의 습성과 주식 경력은 많으나 계속 손실만 보는 투자자들의 습성이 바로 기술적 분석을 이해를 못 하고 주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서도 여러 가지 많은 지표들의 쓰임새를 알아두면 좋겠지만,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지표가 가장 좋은 지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CCI지표. MACD Oscillator지표. RSI지표 가격이동평균선, 거래대금, 거래량,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일목균형표의 기준선과 전환선, 선행스팬 1과 2, TEMA 이 정도만 알아도 고점매수 후 하락을 한다거나 저점매수 후 더 하락을 한다거나 하는 폐단을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