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수보다 강한 종목을 선택해서 매수한다.
주식 경력이 있는 사람은 지수보다 강한 종목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 봤을 겁니다.
그 이유는 지수는 강한데 보고 있는 종목이 지수보다 약하다면 해당 종목에 대한 힘이 없기 때문에 상승의 여력이 둔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트에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 지수 선을 모두 HTS에 설치하면 복잡하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고 그 대신 TEMA라는 보조 지표를 설치를 하면 TEMA선 아래에 주가가 있는 것은 매수하지 않는 것입니다.
TEMA는 3중 지수 이동 평균을 의미한다고 개요 설명 되어 있습니다.
주가가 TEMA선 아래에 있다가 TEMA위에 바로 올라탄 종목으로 매수 조건에 넣고 가격이 거래량이 폭등한 상태라면 반드시 캔들의 몸통 중간 부분까지 내려올 것을 대비하고 분할로 매수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도는 앞 전 거래량이 폭등했던 캔들의 윗 꼬리 근처까지 가서 윗 꼬리가 다시 나타나면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편리하게 TEMA선을 차트에 설정해 두면 TEMA선 아래에 있는 종목은 되도록 이면 피하고 TEMA선 위에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주가 바닥에서 매수하기를 좋아하는 투자자와 안정된 곳에서 매수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조심스럽게 대응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TEMA선 아래에 있는 종목을 선호하는 사람은 투자 금액 이 많아서 주가가 천천히 상승을 해서 바로바로 급등은 하지 않아도 여러 날 동안 조금씩 조금씩 매수를 해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매도하는 경우와 TEMA선 위에 있는 종목을 선호하는 사람은 TEMA선 아래에 있는 종목보다는 주가 상승률 폭이 안정적으로 우 상향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격 이동 평균 선이 정 배열된 상태의 초기에 매수를 해서 주가가 상승 후 하락을 시작하는 초기에 매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주식에서 정 배열 차트와 역 배열 차트 뜻을 알아야 합니다.
정 배열 차트는 가격 이동 평균 선이 5일선이 맨 위에 있고, 그 아래에 10일선, 그 아래에 20일선 그 아래에 60일선, 그 아래에 120일선 등등이 있는 것을 정 배열 차트라고 말합니다.
역배열차트는 가격이동평균선의 5일선이 맨 아래에 있고, 그 위에 10일선, 그 위에 20일선 그 위에 60일선, 그 위에 120일선 등등이 있는 것을 역 배열 차트라고 말합니다.
주식에서 대부분 성공하는 사람의 매매 패턴은 정 배열 차트를 선호를 하고 있습니다.
갖은 역경의 역 배열에서 벗어나 정 배열로 형성하는 초입에 매수해서 5일선 위에서 캔들이 있는 한 계속 보유하면서 홀딩합니다.
반듯하게 사선으로 올라가던 5일선이 벼 이삭 숙이듯 고개를 숙이고 고개 숙인 5일선 아래로 음봉 캔들의 몸통이 들어오면 매도하면 됩니다.
역 배열 차트는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주식에서 수익 나는 사람들은 역배열 차트는 상승의 힘도 약하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캔들로 주가의 매수와 매도의 힘겨루기를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이란 가격이동평균선 5일선을 중심으로 위와 아래에 포진하면서 캔들 하나하나에 매수세가 강한가 매도세가 강한 가를 알 수 있습니다.
캔들은 시가, 고가, 저가, 종가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일 봉 차트에서는 캔들 하나가 하루의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고, 주 봉 차트에서는 캔들 하나가 한 주의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고, 월 봉 차트에서는 캔들 하나가 한 달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며, 년 봉 차트에서는 캔들 하나가 1년 동안의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며, 분 차트에서는 캔들 하나가 1분, 3분,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에 따라서 각각 가격 움직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캔들에는 빨간색 캔들 파란색 캔들이 있습니다. 이 또한 환경 설정에 들어가서 본인이 좋아하는 색상으로 바꿔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증권사에서 제시한 캔들로 빨간색, 파랑 색으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빨간색 캔들은 매도세 보다 매수세가 많았기 때문에 빨간색으로 보이며, 빨간색 캔들의 윗 꼬리는 가장 많이 상승했다가 매도를 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면 윗 꼬리가 발생되고, 빨간색 캔들의 아래 꼬리는 주가가 매도하는 사람들로 인하여 빠졌다가 다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아래 꼬리가 만들어지는 것이며, 빨간색 캔들의 몸통은 아래 몸통은 일, 주, 월, 분 차트에 따라 시작 가격이 되는 것이며, 빨간색 캔들의 윗 몸통은 일, 주, 월, 분 차트에 따라 종가로 마감 가격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파란색 캔들은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강했다고 봅니다.
파란색 캔들도 시가 저가 고가 종가로 나누어집니다.
파란색 캔들의 시가는 몸통의 윗부분이고, 종가는 몸통의 아래 부분이며, 윗 꼬리는 빨간색 캔들처럼 일, 주, 월, 분 차트에 따라 각각 최고로 상승했던 부분에서 매도세가 들어오면서 윗 꼬리가 나온 것이고, 아래 꼬리도 역시 빨간색 캔들처럼 매도세로 인하여 주가가 하락을 하다가 매수세가 유입되어 파란색의 아래 꼬리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강하게 마감을 하여 파란색 캔들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상으로 주식 초보에서 탈출해서 부자까지 올라가 보자 (2) 부를 올렸습니다.
(3) 부도 기대 해보세요.